강원도 고성에 위치한 까사델아야 펜션 호텔은 2012년 아뜰리에 비온후풍경에서 완공한 부띠크빌라로, 10년 후 사이프러스9/Cypress9 의 공간기획과 아뜰리에 비온후풍경의 설계, 시공으로 까사델아야 펜션 호텔로 리모델링 되었다.
목구조로 객실 1개가 증축되었으며, 전 객실 새로운 공간기획을 바탕으로 전체 리뉴얼 되었다.
전 객실 오션부와 히노끼탕이 있으며, 예약을 통해 저녁 시그니쳐 메뉴, 조식으로 전복죽을 제공하고 있다. 트렌디한 미니멀 인테리어와 이러한 서비스가 까사델아야의 공간기획은 아니다. 비주얼은 의식한 과도한 디자인은 종종 숙박의 본질을 흐리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사이프러스9의 리모델링 기획에는 라이프-스타일, ‘쉼’이 있는 공간과 장소라는 근원적인 질물을 통해 시작되었다.
사용자를 위한 공간이지만 비지니스를 도외시할 수 없었고, 비지니스를 위한 숙박 공간이지만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무시할 수 없다. 사이프러스의 공간기획은 현실적인 감각을 잃지 않으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공존할 수 있는 균형감각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우리 삶의 특별한 순간들은 종종 특별한 장소와 공간에서 탄생하며, 이러한 장소와 공간은 우리의 기억에 오랫동안 남아있고 감성으로 각인되어 기억 속에 저장된다.
공간과 장소가 특별하게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는 그곳에서 일어난 의미 있는 순간들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특별한 공간과 장소는 디자인과 미적 감각을 통해 우리의 마음속에 남아있게 된다. 아름다운 건축물, 잘 꾸며진 계단과 산책로, 조명, 가구 등의 요소 하나하나는 그곳을 더욱 특별한 공간과 장소로 기억되게 한다.
이러한 생각들은 까사 델 아야를 기획, 설계, 시공하면서 중요한 가치들이었다.


호텔, 숙박시설 및 스테이는 단순히 잠을 자는 곳이 아니다. 공간은 고유한 문화와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장소로 고려되어야 한다.
까사델아야 펜션 호텔은 특별한 분위기와 디자인으로 지역 환경에 어울리는 독특한 공간을 고객에게 선사하고 있다.
트렌디한 감성과 편리한 편의시설 등은 물론 단순히 하룻밤을 보내는 곳이 아닌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기억을 남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까사델아야의 핵심 목표였다.








건축은 단순히 공간을 만들어내는 것 그 이상의 작업이다.
삶과 환경, 사람과 공간의 상호작용을 세심하게 다루는 디테일은 일련의 작업 과정 매 순간 중요한 작동 원리로 작용하게 된다.
까사 델 아야의 창과 목제 루버, 문의 손잡이, 조명과 외부 조경 등 구석구석 디테일한 생각과 노동의 산물로 채워져 있다.
건축물의 감성은 곧 건축물의 태도와 마음이며, 건축물의 태도와 마음의 지표는 다름 아닌 건축물의 디테일일 것이다. 이러한 디테일은 공간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주며, 사람과 환경에 대한 가치를 느끼게 해주고 있다. 결국, 건축 디테일은 감성의 자극을 불러일으키며 건축물의 완성도와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현대의 건축 디자인은 개별 분야 간의 경계를 허물고 체계성을 근간으로 대상을 하나의 관점에서 조화롭게 결합시키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까사 델 아야에서 건축과 조경은 개별 영역의 콜라보네이션을 넘어 리모델링 초기 단계에서부터 하나의 관점에서 계획, 시공 되었다. 특히 해안가 특성상 유지관리를 고려한 내구성 측면에서 재료의 선택이 한정적이었고, 조경이란 영역은 건축물을 외피를 구성하는 중요한 재료적 대상으로 고려되었다.
또한, 건축물에 적극적으로 인스톨된 조경은 특별하고 고유한 공간과 장소를 만드는 요소로 활용되기도 한다.



사용자의 입장과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주체의 사업의 지속가능성은 공간과 장소의 지속가능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것은 단순히 공간을 제공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사업이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에 대한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
까사 델 아야 리모델링 프로젝트에서는 사이트의 물리적 조건, 환경 요소, 문화적 트렌드 등을 철저히 고려하여 사업을 최적화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이 프로젝트에서 최적화란 단순히 수익을 측정하는 것 이상의 문제로써 비즈니스의 최적화는 단순히 수익률을 계산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관점에서 종합적인 관계와 영향을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지속 가능한 경영 모델은 사업의 장기적인 성공을 보장하는 문제이며,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비즈니스 모델은 신뢰와 더불어 경제적 안정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